80
225
1,211
697,935
  현재접속자 : 25 (회원 1)
 
작성일 : 10-04-27 23:56
[eBusiness] 유한회사,주식회사
 글쓴이 : hereis
조회 : 10,512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9&docId=33796653&qb… [2635]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302&docId=106886290… [2570]
상법 규정에 의한 회사 종류 중의 하나입니다.

출자자(사원이라고 합니다)가 출자금액을 한도로 책임을 진다는 것과

조직구조의 차이라는 것도 아시는 바와 같습니다.

사원의 수를 50인이하로 제한하고 사원총회(주식회사는 주주총회와 같은 의미)의

결의가 있어야만 지분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와 유사하지만 주식회사보다 주주구성이 폐쇄적인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법적 책임에 관한 문제입니다..

무한책임회사 유한책임회사가 되겠져..

주식회사는 세가지분류로 나누기에는 어패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회사이면서..유한회사가 있으니까염..

무한회사는 망했을경우...오너가...피해액을 전부다 보상해줘야하는것이구.

유한회사는 일정금액만큼만을 보상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주식회사는 주식을 발행해서...그돈으로 자본금을 만들고..

자신은 경영권을 행사할 정도의 주식만을 가지고 회사를 경영하는 것이구염..

회사 이름 뒤에 CO. LTD ==> 이런문구 많이 보셨을겁니다.

coporation limited의 약자로 보시면 되겠네염..유한회사라는 말이져..
----------------------
상법은 사원의 책임의 형태에 따라 회사를 다음의 네 가지로 나누고 그 밖의 회사는 인정하지 아니한다(170조).

⑴ 합명회사(合名會社):모든 사원이 무한책임사원으로서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직접 ·연대 ·무한의 책임을 부담하고(212조), 원칙으로 회사의 업무를 집행할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200조), 그 지위를 타인에게 자유로이 이전할 수 없는(197조) 회사이다. 따라서 사원의 회사에 대한 관계가 깊고, 인적(人的) 신뢰관계가 있는 소수인의 공동기업에 적합하다.

⑵ 합자회사(合資會社):합명회사와 같은 무한책임사원과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출자액을 한도로 하는 유한책임을 부담하는(279조) 사원으로 성립되는 이원적(二元的) 조직의 회사이다(268조). 무한책임사원은 기업경영을 담당하나, 유한책임사원은 업무집행에 참여하지 아니한다. 그러나 회사채권자에 대하여는 모두 직접 ·연대책임을 부담한다. 따라서 사원은 인적(人的)으로 결합되어 있고 사원수가 적다.

⑶ 주식회사(株式會社):주식의 인수가액(引受價額)을 한도로 하는 유한의 간접책임을 부담하는(331조) 사원, 즉 주주만으로 성립하는 회사이다. 주주는 간접 ·유한책임이라는 데 비추어, 주주총회의 결의에는 참가하나 업무집행에는 당연히 참여하지 못한다. 또 주식양도는 원칙으로 자유이고, 사원의 개성이 문제가 되지 아니하므로 사원의 수가 많고 대자본이 필요한 대기업에 적합하다.

⑷ 유한회사(有限會社):주식회사의 주주와 같이 출자액을 한도로 하는 간접의 유한책임을 부담하는(553조) 사원만으로 성립하는 회사이다. 중소기업에 적합하도록 주식회사의 복잡한 조직을 간단하게 하여 합명회사와 같은 점을 가지고 있는 점에서 주식회사와 다르다. 따라서 이것은 중소기업의 경영에 적합한 회사이다.

법률상 회사는 위의 4가지이나, 사원인 개인과 회사기업과의 관계가 밀접한가 희박한가에 따라, 관계가 밀접한 합명회사와 합자회사를 인적 회사(人的會社)라 한다. 관계가 희박한 주식회사와 유한회사를 물적 회사(物的會社)라 한다.


=========================================================

유한회사란?

유한회사란 균등액의 출자로써 성립하는 자본에 대한 출자의무를 부담할 뿐 회사채권자에 대하여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사원만으로 구성된 회사입니다.
유한회사 사원의 책임이 간접유한책임이란 점에서는 주주의 책임과 같으나, 회사설립 등 일정한 경우 자본에 대한 전보책임(塡補責任)을 지는 점이 다릅니다.
유한회사는 소규모의 폐쇄적인 회사이므로 그 기관구성이 간소화되고, 사원의 수도 원칙적으로 50인을 초과하지 못하며, 지분의 증권화도 인정되지 않고, 지분의 양도에는 사원총회의 특별결의를 필요로 합니다. 유한회사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회사입니다.

주식회사란 ?

주식이라는 세분화된 일정한 자본을 가지는 유한책임사원(주주)이 주식 인수가액(주주별 투자금액)을 한도로 출자의무를 부담하고, 회사의 채무에 대하여는 주주는 아무런개인적인 책임을 지지 않고 회사재산만이 책임을 지는 상법상 회사의 한 형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흔히 일반인들은 공개적인 대기업에서나 가능한 것으로 인식을 하고 있으나 규모에 관계없이 중소규모의 사업에서도 세무.회계관리나 대표자의 개인 재산관리 등의 측면과 대외적인 이미지 측면에서 나름대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소규모의 주식회사 설립이 최근 들어 많이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식회사 제도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o광범위한 선택이 가능해짐(Diversity)
o경쟁이 활발해 지고, 이에 따라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도 증가함(Variety)
o거래 당사자들 사이에 보다 개선된 계약 조건을 제공하려는 동기가 발생함(Richness)

- 단점 :
o혼란 + 이해당사자끼리의 이해의 상충(Self-interest conflicts)
o거래당사자들은 서로 다른 목표와 또 신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거래 당사자의 수가 증가하면 이해가 상충되는 빈도도 증가함
o혼란을 억제하는 비용이 증가함

아웃소싱이란?

Outsourcing이란 '기업내부의 인력과 자원을 이용해서 수행하는 업무의 일부를 외부에 위탁하는 것'으로써, '기업의 핵심업무 이외의 주변업무를 외부조달의 형태로 전환하여 기업의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는 경영전략'을 말한다.
즉,Outsourcing은 자기기업의 핵심역량에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회사 내의 업무프로세스 또는 인적 자원의 유연화를 위해 해당 업무프로세스를 설계부터 운용, 의사 결정까지를 외부에 맡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