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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7-14 07:54
검색엔진마케팅 전략과 효과 분석
 글쓴이 : hereis
조회 : 6,046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4&dirId=40401&docId=23376… [1717]
검색엔진마케팅의 7가지 원칙
 
검색엔진 마케팅을 둘러싸고 많은 오해와 혼란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마케팅은 신비한 마술이 아닙니다. 불법이나 편법도 아닙니다.
검색엔진은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방법입니다.
다음의 7가지 원칙을 마음에 두십시오.

1. 최적의 키워드를 골라야 합니다
- 키워드는 곧 ‘고객’입니다. 가장 중요합니다
- 무조건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 보다는 연관성이 깊고 상위등록이

가능한 키워드를 골라야 합니다
- 브랜드, 홍보 카피 등을 모두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2. 검색엔진의 기본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검색결과는 키워드 배치를 중심으로 순서가 매겨집니다

3. 검색결과에서 먼저 나와야 합니다
- 검색 사용자들은 검색결과 2페이지 이상을 보지 않습니다

4. 검색엔진전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 디렉토리 검색이나 검색광고(스폰서 링크)가 전부가 아닙니다
-웹페이지(웹문서) 검색, 디렉토리 브라우징(클릭) 등 검색엔진 전체를 활용하십시오
 
 5. 단순한 ‘상위등록’이 아닌 마케팅을 생각해야 합니다
- 단순히 높이 올라가는 것이 모든 것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 목표는 트래픽이 아니라 고객과 매출을 늘리는 것입니다
- 전체 마케팅 전략과의 연관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6. 먼저 정보를 주고 마음을 얻어야 합니다
- 상품과 회원 가입을 먼저 강요하지 마십시오
- 방문자가 검색했던 ‘키워드’가 사이트 어디에 보입니까?
- 고객의 관심을 키워드에서 브랜드로 돌리십시오
- 한번 온 고객은 검색엔진 없이 직접 오게 하십시오

  7. 고객의 행동과 마음을 읽어야 합니다
-로그분석으로 고객이 찾아온 경로를 분석하십시오
-고객 흐름에 맞게 사이트 내부를 개선하십시오
-투자대비효과(ROI)를 생각하십시오

검색엔진 마케팅의 7단계
 
1단계: 검색엔진 활용 전략을 세웁니다
2단계: “목표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3단계: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맞게 만듭니다
4단계: 디렉토리 검색에 등록합니다
5단계: 검색광고를 합니다
6단계: 효과를 분석합니다
7단계: 마케팅을 관리하고 개선합니다

효과분석관리
 
검색엔진이 다른 광고 매체보다 탁월한 점은 광고 효과를 비교적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효과 분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로그(log) 분석입니다.
모든 웹사이트에는 방문자의 사용 형태를 기록한 로그 파일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 파일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1. 언제 얼마나 왔는가?
2. 어디서 왔는가? (어떤 검색엔진, 어떤 키워드 등)
3. 무엇을 보고 갔는가?
4. 얼마나 회원이 되고 얼마나 상품을 샀는가?
5. 어느 정도 머물다 갔는가?

이 외에도 여러 가지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로그 분석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있으므로 각자의 필요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 분석을 통해 방문자를 보내준 검색엔진, 키워드, 방문자 수 등을 알아내고 나면 그것을 위해 투자된 마케팅 비용을 비교하여 ‘투자대비효과(ROI; Return On Investment)’를 알아내서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검색엔진을 통해 찾아온 사람들을 통해 발생한 이익을 더합니다.
2. 광고비 등 검색엔진 마케팅에 들어간 총비용을 계산해서 (1)의 금액을 나눕니다.
 
한달 동안 광고비 500,000원으로 10,000,000원을 벌었다면 투자대비효과(발생 이익/마케팅 비용)는 1원당 20원입니다.
 
물론 빈 자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으로 찾아 온 사람이 곧바로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다음 번에 따로 방문해서 구매할 수도 있고, 전화 주문 등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측정하는 데는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매 전환율 같은 효과 분석 지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